방광에 세균이 침입하여 발생한 염증으로 여성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면역력 저하, 요실금, 성생활, 임신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상행성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방광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장내 세균인 대장균이 전체 원인의 80%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방광에 결석이나 종양, 또는 이물질이 있어도 방괌염이 잘 생길 수 있어 반복적인 방광염의 경우 정밀검사가 필요합니다.
단순 급성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 치료 만으로 쉽게 치유가 가능합니다.
과민성 방광은 특별한 감염이 없는 상태에서 방광이 예민해져 화장실을 자주 가게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려 사회생활을 어렵게 합니다.
참을 수 없는 요의가 발생해 소변 횟수가 늘어나면서 수면 부족과 업무능력 저하가 초래됩니다.
또 우울증과 수치심을 유발하여 다양한 형태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합니다.
소변검사와 병력청취 만으로 어느정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과민성 방광에 대한 진단을 내리기 위해서는 방광에 문제가 될 만한 상황
즉 방광암, 요로결석, 신경성 방광 등을 배제해야합니다.
필요시 다음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본인의지와 상관없이 소변이 새는 현상을 말합니다.
복합성 요실금 재채기나 웃음,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배에 힘이 들어갈 때 소변이 새는 것을 말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운 순간을 참지 못하고 속옷에 싸버리는 것을 말합니다.
복합성 요실금
1. 일차적으로 비수술적 치료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골반에 가해지는 하중을 줄이기 위한 체중감량과 약해진 골반근육의 탄력을 회복시키는 골반저근운동(케겔 운동)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복합성 요실금은 간단한 수술을 통해 쉽게 완치가 가능합니다.
수술 후 빠른 정상생활이 가능하고 합병증이 거의 없어 널리 시술되고 있는 치료방법입니다.
절박성 요실금 약물치료를 통해서 충분한 증상의 개선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제한적인 경우에서만 수술적 치료가 고려될 수 있습니다.